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8번째 역사 – 갤럭시S8
안녕하세요 스마트폰의 역사도 많이 흘러 이제는 갤럭시S23을 이어 24를 바라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이 나온지 시간이 적지 않게 흘렀다는 의미겠죠? 갤럭시 스마트폰이 나온 이유 중 가장 큰것은 바로 와이파이가 장착된 아이폰의 등장 이후였다고 해요. 그전까지는 와이파이가 없는 일명 피쳐폰을 사용하였다가 아이폰이 등장하고부터 삼성 역시 스마트폰에 투자를 많이 했어요.
물론 삼성의 경쟁업체라고 부를 수 있는 LG 역시 스마트폰에 투자를 했지만 수년동안 적자가 이어지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어 철수를 한게 아쉽긴 합니다. 어쨌든 이번 시간에 알려드릴 내용은 삼성 갤럭시S8 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릴겁니다.
Contents
삼성 갤럭시S8 발표 및 출시일
매년 초 삼성은 갤럭시 언팩행사를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 신작을 공개하는데 2017년 3월 30일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갤럭시S 시리즈의 8번째로 갤럭시S8을 발표하였으며 같은해 4월 21일 공식 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갤럭시S8 기기 성능 및 사양
1) AP
갤럭시S8에 장착되는 AP는 삼성 엑시노스 8895 및 퀄컴 스냅드래곤 835 중 출시지역에 따라 일부 다르게 적용되었습니다. 10nm 계열 공정으로 제작된 최초의 스마트폰이며 두 AP 모두 삼성전자 LSI 사업부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전작에 비해 성능은 25% 상승하였으며 전력효율은 30%가량 개선된 것이 특징 입니다.
2) 램(메모리)
메모리는 이전작이 LPDDR4였던것과는 다르게 LPDDR4X 4GB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전작과 동일한 램 용량을 유지하였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64GB 단일 모델로 제작되었지만 삼성 엑시노스에는 UFS 2.1 퀄컴 스냅드래곤에는 UFS 2.0 내장메모리 시스템이 서로 다른 구성으로 적용되었습니다. 마이크로SD 카드를 통해 최대 256GB 까지 용량 확장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화면(디스플레이)
화면은 16:9를 드디어 벗어났으며 18.5:9 2960 X 1440 5.9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패널 형태는 새로 개발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형태의 슈퍼아몰레드 방식을 사용합니다. 비율이 변경된 최초의 스마트폰이며 세로가 약간 확장되었고 또 다른 줄임말로 이를 QHD+ 라고도 부릅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코너 부분이 동글게 되어 있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가 전면부의 85%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이전까지 출시한 스마트폰 크기 대비 가장 화면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 HD+(1480 720) / FHD+(2220 1080) / QHD+(2960 1440) 총 3개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4) 통신모듈
통신모듈은 LTE를 사용하며 전작보다 크게 향상된 Cat13/16이 적용되었습니다. 업로드속도는 여전히 불만족스러운 150Mbps 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1Gbps를 보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VoLTE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5) 카메라
여전히 삼성과 소니의 카메라 센서를 혼용하여 후면카메라는 1200만화소를 지원합니다. 오토포커스 지원이 가능하며 전작에서의 광각 렌즈적용으로 영상 혹은 사진이 일부 왜곡되는 문제가 있었는데 갤럭시S8부터는 해당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6)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3000mAh 적용이 되어 있으며 내장형입니다. 하지만 AP의 성능이 올라가며 배터리 사용량이 전작과의 차이가 있었는데요 동영상 재생기준으로 볼때 전작대비 1시간정도 증가하였지만 와이파이 사용시 오히려 1시간정도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해상도가 증가한것을 생각한다면 일부 테스트에서의 시간 감소차이는 문제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7) 여담
압력센서가 추가되고 물리버튼이 사라졌으며 다른 스마트폰 대비 기본 색상이 총 5종(미드나잇 블랙/오키드 그레이/아크틱 실버/코랄 블루/메이플 골드)으로 많은 편이며 TYPE-C 포트를 최초로 지원합니다. 안드로이드 7.0이 기본 탑재되었으며 갤럭시S8 액티브와 같이 일부 파생모델도 존재합니다.
이상으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8번재 역사인 갤럭시S8 기기정보를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해당 스마트폰은 제가 직접 사용해본 바로서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비하면 성능이 낮은것이 사실이지만 출시당시만 해도 호평을 받았기에 나름 괜찮다고 생각되는 스마트폰입니다.